News

오픈하우스는 집에 대한 궁금증 물어보는 기회

Author
admin
Date
2017-06-03 02:08
Views
399
주택구입을 원하는 사람들은 설레는 마음으로 관심 있는 동네의 오픈하우스를 찾게 된다. 오픈하우스는 단순히 집만 구경하는 행사가 되어서는 안 된다. 리스팅 에이전트에게 다양한 질문을 하고, 집에 대한 궁금증을 확실히 해소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따라서 오픈하우스에 가기 전 철저한 준비는 필수라고 하겠다. 오픈하우스에서 바이어가 꼭 물어봐야 할 10가지 중요한 질문은 다음과 같다.

1. 오퍼는 몇 개나 받았나

오픈하우스에서 리스팅 에이전트의 얼굴 표정을 유심히 관찰할 필요가 있다. 만약 에이전트가 매우 행복해 보인다면 아무 때나 오퍼가 들어올 가능성이 크다고 보면 된다.

이미 누군가로부터 오퍼를 받았다면 에이전트는 솔직하게 오픈하우스를 찾은 바이어에게 사실대로 얘기해줄 것이다. 바이어로부터 추가 오퍼를 받으면 주택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2. 주택가격 변동성이 심한 편인가

바이어가 관심을 가진 주택의 가격이 리스팅 후 얼마나 바뀌었는지 확인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만약 집값이 자주 바뀌었다면 셀러의 에이전트는 적극적으로 이유를 설명할 것이다.

셀러가 집을 최대한 빨리 팔려고 가격을 떨어트렸을 수도 있고,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다. 가격 변동성이 확인되면 바이어 입장에선 옵션이 늘어난다. 보다 유연한 자세로 셀러에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다.

3. 셀러가 이사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만약 지금까지 거주해온 동네가 안전하지 않거나, 학교 수준이 낮다거나, 시끄러운 이웃 때문에 셀러가 정든 집을 떠나려고 한다면 리스팅 에이전트는 이 사실을 감추려 들 것이다. 하지만 바이어 입장에서는 꼭 해야 할 질문이다.

4. 주택이 매물로 나온지 얼마나 되었나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부동산 리서치 전문 사이트 ‘트룰리아 닷컴’(www.trulia.com)에 접속하거나 에이전트에게 로컬 MLS 사이트를 확인하게 하면 얻을 수 있다.

집이 마켓에 등장한지 오래되었지만 아직도 팔리지 않고 있는 이유를 파악하면 오퍼를 넣을 것인지, 말 것인지, 넣는다면 어느 정도의 가격을 제시할지 결정하기가 한결 쉬워진다.

5. 집에 특별한 문제가 있는가

셀러는 바이어에게 주택의 구조적인 문제나 시 조례 위반사항 등을 의무적으로 알려야 한다. 셀러에게 이를 서면으로 요구하는 것도 좋다. 이 과정에서 바이어가 운이 좋으면 리스팅 에이전트가 자발적으로 주택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밝힐 것이다.

6집이 언제 업데이트 되었는가
벽에 페인트를 새로 칠했거나 부엌에 최신 가전제품을 설치했을 경우 쉽게 눈에 띈다. 하지만 지붕의 나이, 집 내부의 와이어링 등에 대한 정보도 잊지 않도록 신경 쓴다.

7유틸리티 비용은 얼마나 나오나
집 사이즈에 따라 매월 지출해야 하는 유틸리티 비용은 천차만별이다. 아무리 마음에 드는 집을 찾았어도 유틸리티 비용이 감당하지 못할 수준이라면 깨끗이 포기하는 게 나을 것이다.

특히 아파트에서 단독주택으로 옮길 생각을 한다면 더욱 그렇다. 오픈하우스에서 그 집의 유틸리티 비용이 얼마나 되는지 꼭 물어보도록 한다.

8 셀러가 언제까지 집을 팔아야 하나
셀러는 시간에 쫓겨 바이어의 오퍼를 받아들일 수가 있다. 아이들이 방학에 들어갈 때까지 주택 판매를 연기하길 원하거나 다른 사정이 있어 집을 빨리 팔기를 바랄 수도 있다.

셀러가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으면 이를 십분 활용해 유리한 딜을 이끌어낼 수 있는 것이다.

9 어디에 가면 맛있는 먹을거리를 찾을 수 있나
로컬 음식점이나 커피샵에 가면 그 동네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주민들이 자주 이용하고 자랑스럽게 여기는 장소가 있다면 바이어 역시 집을 산 후 똑같은 만족감을 얻을 가능성이 높다. 오픈하우스에서 리스팅 에이전트에게 주민들이 가는 음식점이나, 커피샵, 샤핑센터가 어디에 있는지 물어본다.

10 이웃은 어떤가
집을 사려고 하는 동네가 어린이들이 살기에 좋은 곳인가? 동네에 은퇴한 노인들이 많이 사는가? 주말이면 젊은이들로 북적대는 곳인가? 동네 성격에 크게 개의치 않는 바이어가 있는가 하면 주위에 어떤 이웃이 사는지 신경 쓰는 사람들도 많다. 이웃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바로 오픈하우스에서 만나게 될 리스팅 에이전트이다.